728x90

 

 

Covid-19 로  '언택트' 확산되자 모두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.

감염병의 확산으로 공유로 대표되는 '에어비앤비'와 '우버'는 시장 규모가 급격히 감소하는 추세라고 한다.

공유경제에서 구독경제로 흐름이 바뀌게 된 큰 요인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.

 

사람들도 점차 소유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문화로 변하고 있고 물건을 구입하는 방식도 소유에서 가입하는 것으로 바꾸고 있다.

예전의 신문이나 잡지를 받아보는 데 그쳤던 구독 서비스는 멜론 같은 음원 스트리밍, 넷플릭스, 왓챠와 같은 OTT를 넘어

커피, 꽃, 커피, 면도기, 화장품, 책, 맥주, 자동차 등 아주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로 확대되며 비약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.

 

요즘 국내에서 인기 있는 구독 서비스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,

 

 

꾸까 : 꽃 정기 구독
2014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꾸준히 성장했지만,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관심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꾸까의 구독 회원은 약 25만 명에 달하며 2020년 5월 한 달 동안에만 10억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.

 

 런드리고 : 세탁 정기 서비스
런드리고는 2019년부터 사업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 여파로 2020년에 더욱 반응이 뜨거웠다.
2019년 대비 드라이클리닝 주문이 250% 증가하며 누적 150만 장을 돌파했고, 매출도 전년보다 450% 증가했다. 
런드리고는 현재 서울, 일산, 분당, 판교, 위례, 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.

런드리고는 모바일 기반 세탁 O2O* 서비스. 이용자가 모바일 앱에서 세탁을 신청하고 밤 12시까지 집 앞 스마트 빨래 수거함인

‘런드렛'에 세탁물을 넣어두면, 이를 회수·세탁 후 다음날 밤 12시까지 런드렛에 담아 문 앞에 배송해준다.

*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, 온라인에서 서비스를 진행하여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받는 방식.

 

 뚜레쥬르 : 커피, 빵 월간 구독 서비스

월 구독료를 내면 특정 제품을 정상가 대비 50~80%가량 낮은 가격에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.

뚜레쥬르 구독 서비스 상품은 총 3종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복 구매율이 가장 높은 프리미엄 식빵, 모닝세트, 커피를 선정했다.

뚜레쥬르 직영점 9곳에서 시범 운영 후 전국 가맹점에 확산한다는 계획이다. 

구독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는 제품 추가 구매 시 빵 전 품목 5% 상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.

 

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구독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.

 

이러한 구독 서비스가 각광받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는데,

원하는 기간만큼 다양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소비자 경험 데이터에 기반을 둔 맞춤 서비스이기 때문 아닐까?

 

 

나같은 경우엔 작년 꽃 구독 서비스를 4달 정도 경험해봤는데 굉장히 만족 스러웠고

요즘엔 재택으로 집에만 있다보니 멀 먹을지 정하고 요리하거나 시키는 것도 일이라 점심 구독에 매우 관심이 가는 중이다.

여러분들도 원하는 카테고리의 구독 서비스를 검색 후 한번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.

 

 

 

 

앙트레 쿠킹박스 찹스테이크 2인분, 550g, 1개

728x90

+ Recent posts